중학교 미음이음 관계회복 서클 4회 차
마무리
열기
긍정적 단어를 이름 앞에 적기
중앙 상징물에서 긍정적 단어 읽어 준다.
"선생님
'슬프다'도 긍정적이에요."
내 마음에 슬픔도 필요해요.
하지만
이 시간은 슬픔보다 긍정적인 '기쁘다 '를
적어주면 감사합니다.
"네"
우리도 어려워요.
좋은 에너지가 좋은 것을 가져다줍니다.
연결
긍정적인 단어와 이름, 지금 느낌,
친구 하면 떠오르는 단어
지금 느낌은 나를 관찰하고 느낌을 찾는
비폭력 대화의 언어다.
평화스러운 안상미입니다.
지금 느낌은 감사함입니다.
친구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감사함입니다.
친구가 살아 있어 줘서 감사합니다.
물음표
따분하다
모른다
든든하다.
재미나다
행복하다.
등
학교에 따라 그 에너지가 다름을 느낍니다.
아마 욕을 사용하고
다리를 떨고
장난이 심한 친구들로 인해
마음이 힘든 친구들이 있기에 그렇지 않나 생각합니다.
우리들의 약속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아니요 '
'잘 안돼요!!'
저도 어제 비판의 말을 한 것 같아 속상했어요.
어른인 저도 그래요.
그걸 알아차리고 다음에 또 조심하는 거예요.
요만큼 만 할 수 있어도 감사합니다.
손마디로 표현했어요.
다 같이 읽습니다.
용용체를 참 좋아해요.
'~~~ 다용'을 쓴다면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 같지 않아요?
"재미있는 삶이 될 것 같아요" ㅎㅎㅎ
명상
가을의 사과나무를 나의 몸에 적용하여
몸을 따라 이동하며 적절한 표현을 하였습니다.
명상에도 하는
나는 새롭게 태어난 괜찮은 사람입니다
나는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나는 축복입니다.
명상 마무리 몸을 깨울 때 하는
나는 사랑입니다.
듣는 단어가 중요해서
사용합니다.
4 회기 마무리를 합니다.
서클을 하고 나서
좋았던 점
아쉬운 점
다음에 바라는 점
선생님이 친절하시다
선생님이 좋으시다.
다음번 에도 하면 좋겠다.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다
친구와 활동해서 좋았다.
나에 대해 알았다.
친구에 대해 알았다.
등
아쉬운 점이 없어서 아쉬웠다.
시간이 빨리 갔어 아쉬웠다.
금방 끝나서 아쉽다
활동이 많지 않아 아쉽다.
만들기를 했으면
요리를 했으면 (제가 요리사 임을 알아요)
구운 과자를 가져갔기도 하고 ㅎㅎ
놀이가 많지 않아 아쉽다.
등
내년에도 또 했으면 좋겠다
활동이 많았으면 좋겠다.
간식을 많이 주면 좋겠다.
아이들은 회복적 서클
관계회복 서클을 원하고 있어도
학교의 선생님께서 하고자 할 때
이루어지는 게 아쉽다
강아지똥을 함께 읽으면서
올해 알게 된 것도 있다고 말해 주었다.
강아지똥에 지렁이가 등장하고
강아지똥을 갉아먹은 이야기 ~~
강아지똥 책은
과학이라고 하는데 왜일까요?
미술
수학?
"왜 수학이 있어요?
병아리 숫자
국어
도덕의 사회성
우리가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이 많은 게 서클이다.
또래와 사회성, 협동성
또래 관계형성
말하기
경청하기
존중
배려
등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것이 관계회복서클이다
우리 어른들은 잘 안되고 있지만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회복적 서클로 가능하다.
이 수업이 놀이가 아니다.
수업에 놀이가 있는 것이다.
마무리
나는 축복입니다.
친구는 축복입니다.
우리는 하나로 연결된 괜찮은 사람입니다.
다음에도 하고 싶고
내년에도 하고 싶은
서클!!
선생님들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서클을 경험하고
아이들을 위해서 애쓰신
자신의 돌봄 서클도 참여하고
열리면 좋을 텐데 하는 마음이다.
나의 환농치유통합연구소가
그 역할을 잘 감당하길 원한다.
행복하고
고맙고
감사한 시간이었다.
'통합치유프로그램 놀이 학교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평화학급세우기 (0) | 2023.12.14 |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중학교 원예테라피 (0) | 2023.12.11 |
고등학교 마음이음 관계회복 서클 수업 (0) | 2023.11.10 |
중학교 비폭력 대화 (0) | 2023.11.09 |
초등 1학년 회복적생활교육 동그라미 활동 (2) | 2023.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