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월 5일~7일  진주 교육지원청
평화물결 박성용대표님
나에게 배움은 재미있고  창조가 일어난다.

대표님의 촉촉한 언어
통쾌한 웃음으로  연수의 즐거움을 준다.
합천교육지원청 관계회복지원단 5명
진주교육지원청 관계회복지원단  16명
대표님께도 배우지만 동기선생님들께도 배운다.


첫째 날
위기학급에서 진행자의 중립

진행자의 역할
학급의 에너지의 흐름을 느껴라
나의 아름다운 지성을 믿어라
가슴깊이 내면으로 흐르도록 하라
왕따, 가해자,  피해자, 부정의 단어보다
긍정의 단어사용
토킹스틱 2개 들고 가기
하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다.
집중이나
다른 이야기를 하거나
장난하거나 할 때
진행자가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자의 언어는 7%
특유의 음색, 발음, 톤 등은 38%
몸짓은 55%가  상대방에게 전달된다.
말보다는 몸으로 연결하라

집중이 안될 때는 침묵하라.
아이들이 질문한다.
집중되고 변화가 느껴진다.



내가 학급 수업에 들어갔던 우리들의 약속정하기
한 부분
친구들은 내 이야기를  다른 반에 가서 한다.
그래서  이곳에서 나눈 이야기는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
( 그럼 어떤 제안이 있을까?)
*내 이야기하지 않는다.
지금 시간은 나의 목소리가 들려지는 시간인데
어떻게 하면 비밀이 누설 되지 않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간단하게 말한다.
* 모두 다 말하지 않는다
그럼  친구들이 내 이야기를  친구들이 알아도 되는
이야기만 하는 것은 어때?
*좋아요
*괜찮아요

이 부분이 있어서 첫 번째로  
우리들의 약속 나눔을 하였다.



추위 문화를 따뜻한 문화로 어떻게 전환하고
안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공동체구축서클

1. 환영 - 체크인 - 연결하기 - 약속 - 관계놀이
2. 짝과 질문해도 될까요?
3. 이중원 대화(바람/물)ㅡ어항서클
4. 자신의 별칭을 정한다
5 별칭과 이름으로 인사한다.
6. 질문해도 될까요?
(경계를 허무는 질문 p79)
7. 관계놀이
알 -병아리-중닭- 닭- 봉황-인간(의자에 앉기)
가위바위보(지면 다시 알부터)


나 수업에 사용하는 몸으로 말하기
동서남북(팀나누기)

침묵으로 단어(혹은 문장) 전달하기
말은 하지 않고 몸으로만 표현한다.
그룹 안에서 순서를 정한다.
( 생일,  신발사이즈,  손가락크기. 태어난 달 등..
친구를 알아가는 시간)
앞으로 나와 문장을 보여준다
그룹에서 맞추지 못했을 때는 맞춘 그룹에서
몸짓을 보여준다

☆주의, 중요시할 것은?☆
1. 실수와 잘못해도 괜찮다는 배려와 존중
2. 경쟁모드에서 벗어남
3. 습관적(기대적. 예:1234) 순서의 무의미함
4. 그룹핑이 화합이 중요하다.
ㅡ 에너지를 따라가라


성찰
언어와 몸으로 대화할 때랑 무엇이 다른가요?
무엇이 다가왔나요?
새롭게 보이는 게 있나요?


이중원 대화에서 진행자는
1. 주의집중
2. 누가 시작할 것인가?
3. 어떻게 돌아갈 것인가?
4. 시작시간 멈추는 시간 체크 등
5. 친구들의 이야기 듣고 바깥원 친구들 중
하고 싶은 이야기 확인하기




♤ 어항서클(하늘/땅)
인서클과 아웃서클로 나눔
초중등시절 배려받았던 기억
서클 체인지(in <--> out)
초중등시절 배려받지 못한 기억
-원서클로 돌아오기


존중의 약속 만들기
도개걸윷모
- 4~5명 소그룹
(그룹을 나눌 때 어항서클에서 배려받은/배려받지 못한 이야기를  나눈 사람이 같이 섞일 수 있도록) 존중과 관련하여 제안 만들기
각 조에서 만든 존중의 약속을 서클중심에 모아놓고 스티커 투표하기
(내가 "기꺼이"기여할 수 있는 것,
우리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것에 투표)
투표결과를 바탕으로 하나의 존중의 약속 만들기
채택되지  않는 제안중 다시 논의해보고 싶은 것은 없는지  확인하고 제안받기
무엇이 중요하여 수정제안
엄지투표로 결정

ㅡ실행가능, 측정가능해야 한다
ㅡ프로세스를 익힐 것
ㅡ동조현상-결이 맞아져 가는 것에 중점을 둔다
ㅡ특별한 경우 (시간이 없을 경우)
그룹 만들기 =>>
  반대한 사람과 동수의 인원으로 팀을 만들어 제안을 수정보완해 줄 것을 요청한다
그럴 수 없을 경우 반대 의견이 있다면  부결됨.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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