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6 진주교육지원청
9시~5시

역동적 관계구조
1. 서클 개별 참여
그  속에는 에너지의 흐름이 있다.

2. 기존의 자장력을 바꾸려면 에너지의
패턴화가 필요하며
서클 안으로 들어오는데
최소 3회 차 정도 때  이루어진다.

평화학급세우기 심화 연수



열기-연결하기-약속확인

-ㅡ개인 서로 간의 격차를  줄여주기 위한 단계별 노력과 안전하게 친밀함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ㅡ약속이 매우 중요함
ㅡ약속을 해놓고 안 되는 경우가 생길 때
제제나 배제, 책망대신  돌봄 시스템의 부족으로 인한 결과라는  것을 인정하고
피드백서클을 통해 그 사람을 더욱 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따뜻한 문화로 이끔)
( 개인에게 질문을 하기보다 단체에 메시지를 던져라)
( 진행자의 실수라고  메시지 던져라)

- 청소년의 기본욕구 4가지가
:학급의 기본 분위기를 좌우함
1. 소속
2. 힘
3. 자유
4. 재미
4가지  에너지를 가지고 스스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동기유발  중요
매뉴얼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그 속의 연민 촉발시킬 수 있는 횟수는  5회기 정도.



강한 감정
ㅡ 서클 속에서 비난하지 말고 다른 대안이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훈련이 필요
ㅡ두려움과 결핍의 세상에서
나의 중심을 채우고 나아갈 수 있도록 어떻게
서클을  기획할 것인가?  

서클의 연결
강한 판단, 신념이 문제가 되므로 성찰과 안전을 생각하며
잠재된 내면의 아름다움 있음을 믿음

감정의 사다리

               /         \
             /두려움 \
           /갈등, 판단\
         /  경청, 연결\
       / 신뢰, 의사소통\
     /      안전한 공간   \

표적증상들을 확인
소그룹서클과 어항서클로 돌린다.
관계의 편중됨이 개선
놀이는 특정한 주제를 다루지는 않지만,
암묵적 지시, 즉각적 반응 등이 확인되므로 경쟁적인 요소만 제거
진지해지지 않으며 놀이는 종합세트 같은
에너지, 관계 등 모든 것이 포함됨.
진행자가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다는 전제를 포기하라.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



서클은 프로세스는  과정이 지성을 발생

체크인서클 체크아웃서클

ㅡ워딩 (말하기)이 중요
호감이 가는
fill이 꽂히는
어느 것이 손짓하는가
천사의 선물
만나는 예의가 필요
머리로 이해하고
심장에 깊숙이
메시지를 연결하는 시간

ㅡ긍정확언을 계속 패턴화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여 체크아웃서클에서  사용하면 내면 깊은 곳으로
들어가  변화가 일어난다.
ㅡ체크아웃서클은 수확하기도 중요

업데이트하기
ㅡ쪽지에 아름다운 단어  숫자보다 더 적기
나와서 하나씩 뽑기
ㅡ  한쪽에 있는 친구에게 메시지의 '나는'을
'너는 '으로 바꾸어  한 사람이 말하고
다음 사람이 말하기
(오른쪽 왼쪽 다 하기)
  



어항서클
그룹나누기  도미솔
ㅡ  인서클    ' 미'
ㅡ아웃서클을 서포트로 둠    ' 도 솔' (지지, 관찰)
ㅡ배치 자체가 에너지가 모아지는 구조다.
ㅡ안전한 공간이라는 믿음이
ㅡ인서클은 (옆사람과 함께) 네가 있어서 너무 고맙다는 마음으로 앉아있기
ㅡ아웃서클은 침묵으로 있기

주제 : 나는 이런 고민이 있어..
소외되거나 그룹에 포함되지 못함(제외되거나 끼워주지 않음)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이야기 하기 (2분 동안)
사건 - 나에게 준 영향 - 나의 느낌 순으로 이야기하기
(자기 팀의 이야기에 특히 집중하기)

모두의 서클이  소그룹
-ㅡ첫 번째 <미>의 경험을 연결하고 공감을 나누고 서로에게서 나오는 통찰을  나눔. (각 1분씩 3분)
-ㅡ두 번째 이런 상황에 대한 이해, 배움, 방향 등을 이야기 나눔 (각 1분씩  3분)

마무리 질문
-ㅡ사람의 관계에서는 무신경으로 인해 소외가 일어나기도 한다.(기꺼이) 이를 배제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ㅡ이로 인해 내가 새롭게 배우게 된  것은?



의사소통과 경청
서클에서 듣기 & 말하기)

능동적으로      |       능동적으로
건설적인           |       파괴적인
ㅡ기쁨표현      |        ㅡ강하게
ㅡ신뢰주기       |         ㅡ부정적인, 평가하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수동적으로                 |     수동적으로
건설적인                     |       파괴적인
ㅡ단순하게 기계적인   |ㅡ그다지 공감 안 하기
ㅡ무감각하게  긍정하기  |ㅡ소극적으로 말하기
  
                        
자극이 일어나면 공격과 방어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실습
A는 화자
B는 청자
1라운드는 능동적 건설적으로
2라운드는 능동적 파괴적으로
C는 듣는 자
1라운드는 수동적 건설적으로
2라운드는 수동적 파괴적으로

주제; 내가 신나고 좋았던 일 1분 정도 얘기하기
피드백은 30~40초

=> 끝나면 오른쪽으로 돌아서 자리 바꾸기
=> 화자 입장에서
4가지 답을 들었을 때 기분이나
생각, 느낌 나누기

모두 원으로  생각 나누기
분석 / 진단 :감정으로 대하게 됨
논쟁 / 주장 :화가 남
강요 / 간섭 :반박하게 됨
비판 / 판단 :수치스러움
조롱 / 코미디 화하기 :분노가 일어남
무시 / 다른 얘기하기 : 속상함
명령 / 위협 :반발 & 저항이 생김





평화학급에서 프로그램-놀이-프로그램으로 구성할 때
시간, 흐름, 인원수 참고
지루할 경우 어떤 질문으로 경험치를 이끌어낼 것인가 생각할 것.
중요한 질문이 계속될 경우
다음 프로그램을 포기하고서라도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볼 것



공동체구축교안(초안) 작성하기
팀으로  진행자  둘이 어떻게 나갈 것인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들어가기 전에는 싸우고
많은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수업에 들어가서는  둘이 삐걱거리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에너지의 흐름이 깨지면
서클은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진행자들이 이 사실을 기억했으면 한다.
여전히 들어가기 전에 이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를
목격했기에.....




갈등해결방법
-ㅡRC에 따른 5분 긴급갈등개입


이번 연수는 어항서클이 많았다.
관계놀이는
술래가
'친구들 안녕
나는  안상미라고 해.'
원으로 앉은 친구
' 안녕 상미야  반가워'
술래
'나는 검은색 옷을 입은 친구를 좋아해'
자리이동

빈의 자 옆  양쪽 중에서 한 사람만
1번 친구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빈 의자로 자리 이동
2번 친구    '내 친구는  요'
빈 의자로 자리이동
3번 친구  ' 내 친구는    요 실내화를 신었습니다.
모두 자리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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