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마을교사에게 필요한게

질문이다
답을 알려주는게 아니라
스스로 찾도록 히는것

회복적정의
가해자는
스스로 잘못을 알게 되고
피해자의 회복을 도와 치유하는것이다

목적은
존중
배려
함께
따뜻함이
있는 관계 회복이다.

서클활동에서는
수평의 관계
동등
평화
존중
경청
듣기
말하기 등이 존재한다.

서클을 잘 돕기 위해서
회복적마을교사가 해야 하는일이
질문에 다시 질문을 하는게 필요하다.

하브루타 질문수업에 다시질문하다



하브루타?
2명이 짝을 이루어 질문을 하는것이다.
유태인의
공부 학습 방법 이기도하다.
서로의 질문을 통해서 알아가고
자리 이동을 하면서 관계를 맺어가는 수업



세상의 이슈들도 다루고
학교 수업도
질문으로 가능
수학
과학이 실생활을 활용한
질문으로 찾아낸다.

질문놀이로 즐겁게



회복적마을교사가
할 때는 뭔가 다른 부분이 있다
활동을 하거나
약속을 만들어 내거나
동의가 필요할 때는 그룹이 필요하고

가치
존중
배려
칭찬
등의
질문을 필요로 할 때는
2명씩 짝으로 하기도 한다.


4명도 짝을 이루어서 가능하다.
그때 그때 진행방법에 따라 다르다.

이 책에서는 학교수업을 다루고 있기에
2명씩 하는게 시너지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

수업을 놀이로 접근
회복적마늘 교사도 충전놀이로 활동으로 들어가
관계를 만들어 준다.
몸과 마음을 열어주는것이다




질문으로 대화의 깊이를 더하다.
상대방의 의견을 분석해서 들을 수 있다.
주고 받기의 연습으로 상호작용을 알아간다


짝 이동으로
발을 움직여서 뇌를 움직에게 한다.
공간의 공유로 나만의 자리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공간으로 협력을 알아간다는것



질문은 호기심을 알게 되고
모르는것을 물어 보는것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것
사고력을 키우는것
자신의 언어로 상대방의 질문에 답하는것




학생들의 삶과 연관된 질문
생각을 하도록 하는 질문



통일도 남의 이야기가 아닌
아이들 미래에 관한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가지고 대화를 한다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해 나갈수 있는지
생각이 나올것이고
통일에 대한
고민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질문으로
무엇을 꺼낼것인가?
어떻게 꺼낼것인가?

질문이 세상과 연결되고
우리가 하나로 연결된 가치 있는
존재들이라것을 알게 될까?



합천교육지원청
합천행복교육지구
회복적마을교사
합천행복교육지구마을활동가

아이들이 꿈을 발견하고
장점을 찾고
관계를 알아
아름다운 세상에서
가치 있는 삷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

오늘도 평안하고
기쁘고
가치있는 삶


+ Recent posts